경제이야기

5.두가지 알면 주식투자 성공한다

우도삼삼 2005. 9. 27. 09:37

 *두가지알면 주식투자 성공한다

 

왜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식투자에 실패할까?
도데체 뭘 잘못해서 돈을 잃게될까?
반대로 주식투자를 잘하려면 뭘 잘해야 하나?

주식투자자는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를 먼저 알아야 한다.
주식투자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의사결정만 잘 하면 된다.
주식투자법이란  “어떤 종목”을 “언제” 사서 “언제” 파는지를 아는데 있다.

 

주식투자자가 배워야할 2가지 의사결정은 다음 2가지이다.

1.What (종목 선택)

2.When(매매시점 선택)

 

주식투자자는 이 2가지 의사결정만 잘하면 언제나 돈을 벌수가 있다.
좋은 주식을 선택해서 낮은 가격에 사서 비싼 가격에 판다면 누구나 부자가 된다. 즉 종목선정과 사고파는 매매시점만 잘 잡는다면 우리는 언제나 주식투자에서 이길 수 있다.
결국 대다수 주식투자자가 주식에서 손해를 본다는 이유는 앞서 언급한  2가지 의사결정을 잘못했기 때문이다.

 

대다수 주식투자자들이 실패하는 이유를 좀더 자세히 살펴보자.

첫째, 대다수 주식투자자는 What(종목)을 잘못 선정해서 손해 본다.
이세상 산업에는 2가지 유형의 기업으로 나뉜다.
소수의 유망기업과 대다수의 별볼일없는  그렇고 그런 기업으로 나뉜다.
10% 유망기업 - 장기적으로 살아남을 수 있고 초과이익을 내어서 주주에게 이익을 준다.
90% 불량기업 - 수명이 짧고 별 볼일 없는 이익을 내기에 주주에게 손해를 준다.

모든 기업은 망한다. 기업의 수명은 점차 짧아지고 있다. 10%의 기업만이 장기적으로 오래 살아남고 이익을 내어서 주주에게 이익을 준다. 90%를 차지하는 대다수 기업은 별 볼일 없는 이익을 내다가 조만간 망하게 될 운명에 처해있다.

 

이처럼 다수를 차지하는 유망하지 못한 기업에 투자한 주주들은 손해를 입힌다. 전체 기업 중에 10% 미만의 기업만이 장기적으로 살아남을 수 있고 주주들에게 은행 정기예금 이상의 수익률을 제공할 수 있다. 대다수의 투자자들은 불행히도 90%를 차지하는 유망하지 못한 기업에 투자하기에 이익을 내지 못하고 오히려 손해를 보게 된다.

 

소수의 안목 있는 투자자만이 유망기업에 투자해서 돈을 벌 수 있다. 대다수 주식투자자들이 손해보는 이유는 불량기업과 유망기업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둘째, 대다수 투자자들은 When(매매시점)을 잘못 선택해서 실패한다. 
성공 매매전략을 단순화시키면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것이다. 그런데 대다수 주식투자자들은 뭐가 싼지 뭐가 비싼지를 모른다. 즉 주식의 가치를 평가할 줄 모른다. 나름데로 주식을 평가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대다수 주식투자자들은 주가의 본질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을 모른채  시장의 흐름에 편승해서 돈을 벌려고 한다. 아무리 고평가된 주식도 상승무드에 있으면 사고 아무리 저평가된 주식이라도 변동이 없으면 사지 않으려 한다.

전체 주식투자자중에서 나름 데로 자신만의 주식평가모델을 가지고 투자하는 투자자는 10%도 안된다. 즉 대다수 투자자는 뭐가 싼지 비싼지 기준도 없이 시장에서 물건을 싸게 사서 비싸게  팔겠다는 황당한 시도를 하기에 늘상 손해를 본다.

 

point : 소수의 투자자만이 주식투자에서 성공하는 이유를 정리해보자.

1.what의 의사결정 : 전체 기업 중 소수의 유망한 기업을 선택할줄아는 투자자 비율 10%

2.when의 의사결정 : 매매시점 선택시 주가를 평가하는 법을 아는 투자자 비율  20%

앞서 살펴본 2가지 의사결정에서 동시에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 주식투자자는 5%이다

                                                  -- 주식투자로 성공한 브라운스톤씨의 글중에서--